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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배달 노동자 “갑질 아파트 문제, 업체들이 해결하라” - 아파트관리신문

전국택배노조는 14일 택배차량 지상도로 출입 금지 문제가 불거진 강동구 아파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지 입구에 택배물품을 쌓았다. <사진=이진우 객원기자>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은 26일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택배, 배달, 퀵서비스 노동자들이 공동 투쟁해 갑질 아파트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서비스연맹은 “서울 강동구 아파트의 도보 택배 배송이 사회적 갈등으로 되고 있다. 이 문제는 택배만의 문제도, 이 아파트만의 문제도 아니다”라며 “택배, 배달, 퀵서비스 노동자들 모두 피해를 겪고 있었는데, 이번 강동 아파트 문제를 계기로 이슈가 됐을 뿐”이라고 성명서를 통해 전했다.

앞서 지난 2월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서비스지부는 국가인권위원회에 ‘배달라이더 무시하는 갑질 아파트·빌딩 문제 해결’을 위한 진정을 제기, 배달라이더들의 제보를 받아 76곳의 갑질 아파트·빌딩 명단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배달서비스지부에 따르면 일부 고급 아파트와 빌딩에서 배달 라이더에게 출입 시 헬멧과 패딩을 벗을 것을 강요하고 신분증 또는 소지품을 맡기는 사례, 입주민의 편리를 위해 배달 라이더만 화물용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게 하거나 지하주차장으로 다니게 하는 등의 사례가 있었다.

택배, 배달 등의 아파트 출입 제한 논란이 이어지자 서비스연맹은 “주문만 받고 아파트 출입 금지 조치에 대한 대책도 없이 노동자에게 배송 책임만 묻고 있는 택배사와 플랫폼 업체들이 문제의 원인”이라며 “택배사와 플랫폼 업체가 갑질 아파트 문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우리는 배달이 어려운 지역, 도보를 이용한 배달에 대해 추가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을 제안했는데, 문제 해결의 주체는 택배사와 플랫폼 업체들이어야지 지금처럼 노동자와 입주민의 문제로 떠넘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도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한다. 택배 등 노동자를 코로나 시기 필수 노동자로 부르며 각종 보호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생활물류 노동자의 노동권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 인식은 낮고 법제도가 미비하다는 이유에서다.

서비스연맹은 “7월 말 시행을 앞둔 생활물류서비스 발전법의 시행령이나 지자체의 행정조치,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 등을 활용한다면 갑질 아파트 문제 해결책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지난 1일 강동구 소재 아파트가 단지 내 지상도로의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고 택배 기사들이 손수레 등을 이용하거나 저상차량으로 지하주차장에 출입할 것을 통보하자 이에 반발한 택배 기사들과 입주민 간 택배 갈등이 불거졌다. 해당 단지는 여전히 갈등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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