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靑 "뉴질랜드 성비위 외교부 대응 문제있다"… 강경화 "국민께 송구" - 조선비즈

korancanada.blogspot.com
입력 2020.08.24 17:27

청와대가 지난 2017년 말 벌어진 한국 외교관의 뉴질랜드 직원 성추행 사건에서 외교부 대응에 문제가 있다고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4일 화상으로 열린 실국장회의에서 이번 사건을 '뉴질랜드 성비위 사건'으로 규정한 뒤 청와대로부터 "사건 발생 초기부터 정상간 통화에 이르기까지 외교부 대응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이첩받았다고 말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강 장관은 이어 "외교부는 이를 검토해 신속히 적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최근 해당 사건과 관련해 외교부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직접 감찰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이 청와대의 조사 결과를 공개 석상에서 언급하고 이를 보도자료를 통해 알린 것은 이례적이다. 그만큼 '뉴질랜드 성비위 사건'의 파장을 심각하게 여기고 있음을 방증한다.

강 장관은 이 사건과 관련, "지난 7월 28일 한국-뉴질랜드 정상 통화 시 제기돼 우리 정부의 외교적 부담으로 작용했을 뿐만 아니라,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그는 "향후 외교부는 성비위 사안에 대해서는 발생시기와 상관없이 더욱 엄격한 잣대를 적용할 것이며, 관련 조항의 보완 및 내부 교육의 강화를 지시했고, 본 사건이 공정히 해결될 수 있도록 뉴질랜드 측과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러한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본부 간부들과 공관장들이 더욱 더 유의해 행실에 있어서 모범을 보이고, 직원들을 지도·관리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강 장관은 외교부 본부 직원 중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철저한 방역과 차질없는 외교업무 수행도 지시했다.

그는 외교부 직원들이 그간 "재외국민보호 등 코로나19 대응 및 각종 외교현안을 차질없이 수행해 온 점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앞으로도 각자가 건강에 유의하는 가운데 차질없이 외교 업무를 수행해 달라"고 지시했다.

Let's block ads! (Why?)




August 24, 2020 at 03:27PM
https://ift.tt/3gsxWk2

靑 "뉴질랜드 성비위 외교부 대응 문제있다"… 강경화 "국민께 송구" - 조선비즈

https://ift.tt/2UBqv1U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靑 "뉴질랜드 성비위 외교부 대응 문제있다"… 강경화 "국민께 송구" - 조선비즈"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